본문 바로가기
아는 만큼 이야기 해줄게요

맛있는 어묵탕 끓이는법 간장소스도 함께 만들어요.

by 친절한송미씨 2022. 1. 8.
반응형

일찍 들어오니 식사도 일찍 하고 겨울밤 밤은 길고 야식 먹을 일이 많아진 요즘입니다. 안주가 조금 모자랄 때, 뜨끈한 국물 한모 금하고 싶을 때 내일 아침 국물이 고민일 때 자주 하는 음식이 어묵탕입니다. 김치찌개처럼 집집이 먹는 방법 많겠지만 오늘 저녁에 만들어 먹은 어묵탕이랑 간장소스 공유해봅니다.

 

뜨끈한 오뎅탕 한그릇과 간장소스
뜨끈한 오뎅탕 한그릇



어묵탕 만들기 1~2인분

어묵탕 재료
어묵, 무 한토막, 건표고 반주먹, 대파, 마늘, 청양고추,
국물 : 500미리, 간장 1T, 액젓 1t, 후추 톡톡.

 

오뎅탕 재료 손질하기
오뎅탕 재료 무 양파 건표고 대파 청양 오뎅

 

어묵은 고급어묵도 좋고 저렴이 납작도 좋습니다. 반찬 만들어 드시고 남은 자투리 어묵이면 1인분 충분합니다. 무는 나박나박 썰어줍니다. 표고 한 줌을 꺼내고 양파도 1/4개, 대파와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  준비했습니다. 사진에 재료는 많이 끓이려다 밤참으로 한 그릇만 만들어 무와 양파가 많은 양입니다. 무는 1/3만 사용했습니다.

 

오뎅탕 만들기

 

  1. 물 500미리에  무, 표고, 양파를 넣고 끓여줍니다.
  2. 진간장 1T, 액젓 1t(액젓 대신 국간장도 좋아요. 심심하게 드시려면 진간장만 1T.)
  3. 후추 톡톡 넣고 무가 익도록 10~15분 을 끓입니다.
  4. 어묵은 2분 정도면 익으니까 무가 익으면 어묵을 넣어줍니다.
  5. 대파와 청양을 넣고 어묵이 익어 떠오르면 불을 끕니다.

 

어묵이 통통 익어 떠오르면 한 그릇 담아 따뜻하게 드시면 됩니다. 간장소스와 같이 드시려면 간장과 액젓을 줄여 심심하게 끓이시면 야식으로 드시기도 좋습니다. 먹기 전에 청양고추 넣으시고 아이들은 빼고 맵지 않게 덜어줍니다.

 



간장소스로 어묵탕 더 맛있게


조금씩 끓여 먹는 어묵탕에는 국물간을 가감해서 드시고 여럿이 함께 드실 때는 큰 냄비에 어묵을 꼬치에 꽂아 간장에 찍어 먹으면 거창한 요리보다 맛있습니다. 이번에도 한쪽에서는 어묵을 계속 꽂아 넣고 간장도 짜지 않게 만들어 맛있게 먹었습니다. 

 

손님오셨을때 오뎅꼬치와 간장소스
오뎅꼬치와 간장소스



간장소스 재료

진간장 7T, 액젓 1t, 물 4T,  미림  또는 설탕 1T, 대파, 양파, 마늘, 청양, 깨소금

 

간장소스 만들기
간장소스 만들기


한 배합으로 만들어 콕 찍어 드시고 단짠을 가감해서 아이들은 청양고추는 빼주시고 어른들은 고춧가루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소스 2~3 배합 조금 심심하게 만들어 먹고 남은 소스는 두부조림에 사용합니다.

 

두부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간장소스 좌르륵 부어 끓여만 주면 다른 간이 필요 없는 밥도둑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겁니다. 냉장고에 늘있는 어묵이랑 자투리 야채로 어묵탕 만들어 한 끼 식사로 안주로 따끈하게 간단하게 해결하는 주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