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는 만큼 이야기 해줄게요

입춘첩 입춘대길 붙이는법

by 친절한송미씨 2022. 1. 28.
반응형

2023년 계묘년 입춘대길 입춘첩

 

입춘대길 만사여의형통 입춘첩
입춘대길 만사여의형통

 

퇴근하고 오니 인연 닿은 문경 약사암에서 우편물이 도착해 있습니다. 반갑고 궁금한 마음에 열어보니 관세음보살 진언과 함께 입춘첩이 들어있습니다. 입춘첩은 입춘 때 집안 기둥이나 벽, 대문에 벽사(나쁜 기운을 쫓고 재앙을 막는 것) 기원하며 붙이는 글귀입니다. 봄과 한해 시작을 알리는 입춘첩 내용과 붙이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입춘 2월 4일 
입춘시 11시 43분

 

입춘(立春)

 

스님이 기도 후 보내주신 입춘첩 2장
기도후 보내주신 입춘첩 2장

 

24절기중 하나이며 겨울 대한과 우수 사이에 있는 절기입니다. 보통 양력 2월 4일 경이며 태양의 황경이 315도에 오며 이날부터 봄이 시작한다 봄에 들어간다 하고 합니다. 입춘이 드는 시각에 각 가정마다 입춘서 2장을 마련해 붙였답니다. 이때 붙인 입춘축은 "굿 한번 하는 것보다 좋다" 고 일 년의 대길(大吉)과 다경(多慶)을 기원했다고 합니다.

 

입춘첩 내용

 

입춘대길 카드

 

입춘대길 건양다경(入春大吉 建陽多慶)

봄에을 맞이하여 좋은 일이 많이 일어나고 맑은 날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일어나길 바라는 글.

입춘대길 만사여의형통(入春大吉 萬事如意亨通)

봄에 큰 기운이 들고 모든일이 잘 풀어지길 바라는 글.

개문 만복래 소지 황금 출(開門萬福來 掃地黃金出)

문을 열면 만가지복이 들어오고 땅을 쓸면 황금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글.

 

모두 봄이되어 새로이 시작하면 길한 기운이 크게 들고 일 년 내내 경사스러운 일만 일어나고 문제없이 원만히 술술 풀어지기를 기원하는 내용입니다.

 

입춘첩 붙이는법

 

입춘첩은 종이 두개를 시옷모양으로 기울여 붙여줍니다.
2장의종이를 시옷이 되도록 붙여줍니다.

 

입춘첩은 대문이나 기둥에 붙이기만 하면 끝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입춘 시가 있어 이왕지사 좋은 기운을 위해 붙이는 일인데 입춘 시에 맞춰 붙이고 기원하면 더 좋다고 합니다. 입춘 시는 입춘 절기의 시작시간으로 실제 새해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절기는 우주의 기운이 변화하는 시간이며 내가 사는 곳의 기운도 따라 변화하는 시기입니다.

 

절입 시간을 알고 있다면 가족의 건강과 행복, 소원하는 것을 말하고 좋은 에너지를 받고자 발원하며 붙인다면 말로 인해 좋은 일들이 좋은 에너지로 돌아올 것입니다. 작은 덕담 하나가 큰 힘이 가진다는 건 살면서 자주 느낍니다. 2월 4일 입춘 절입 시간은 11시 43분입니다.

 

입춘방 개문만복래 소지황금출
개문만복래 소지황금출 입춘방

 

두장의 입춘첩을 八 모양으로 대문, 기둥 어디든 오고 가며 자주 볼 수 있는 곳에 붙여줍니다. 아파트나 마당 있는 집이 아니라면 현관문 안쪽 신발 신고 벗는 곳 위에 붙이면 됩니다.

 

붙여놓고 다음 절기인 우수 전날 떼어내거나 일 년 동안 붙여놓놓고 다음 해 까지 두셔도 됩니다. 떼어낸 종이는 좋은 기운 나눴음에 감사하다며 인사하고 불에 태워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농경사회에서 입춘이 갖는 의미보다 많이 작아졌지만 봄을 알리고 새로운 기운이 시작을 알리는 절기로 입춘방을 붙여 각 가정에 길하며 크고 작은 경사가 계속 이어지길 바랍니다. 아래 입춘첩 첨부합니다 출력하시거나 사진 전송하며 덕담 나누시면 좋겠습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png
0.24MB
입춘대길 카드.png
0.63MB
개문만복래 소지황금출.png
0.44MB
입춘대길 만사여의형통.png
0.41MB

댓글